2024-04-08

일년 만에 SMM2H 비자 승인 받다

역사적인 하루의 시작. 

일출 직전 박명으로 물 들은 하늘을 보며 일어나니 아침 6시 27분이다.

일출 직전 박명

일년 전 말레이시아 사라왁 은퇴비자 SMM2H를 셀프로 신청했었다. 

일년전 SMM2H 비자를 셀프로 신청하고 작성했던 글 >> SMM2H 셀프신청 - 말레이시아 사라왁 이민비자 잔고증명으로 재정증명 

몇 달이 지나도 승인 되었다는 소식이 없어 여러 번 이민청을 찾아가 확인해보기도 했지만 기다리라는 답변만 받았다. 그렇게 11개월이 지났는데 한달 전 드디어 로컬스폰서에게 Statement form을 제출 하라고 연락이 왔다. 필요한 서류는 처음에 모두 제출했는데 Statement form이 무슨 서류를 말하는지 알수가 없었다. 로컬스폰서가 이민청에 가서 받아온 Statement form이라는 서류는 로컬스폰서의 정보와 SMM2H 비자 신청자 간의 관계 등을 묻는 서류였다. 

로컬스폰서와 함께 어렵지 않게 Statement form을 작성해서 제출하니 마지막 단계라고 했다. 그리고 한달이 지난 오늘 드디어 로컬스폰서에게 승인 레터를 받아가라는 연락이 왔고 로컬스폰서는 이민청에 가서 승인레터를 받아서 우리에게 전달해 주었다. 승인레터를 받았다는 소식을 지인들에게 알리니 비슷한 시기에 신청한 주변 사람들도 승인 레터를 받았다고 한다.  여러 신청자들의 것이 한꺼번에 처리되는 것 같다.

비자 승인 레터를 받은 후 6개월안에 비자를 여권에 붙여야 한다. 여권에 비자를 붙이기 위해서는 사라왁 정부 클리닉에서 받은 메디컬 리포트와 Medical insurance 또는 Life Insurance 가입하고 은행에 계좌를 개설해 Fixed deposite을 예치한 증명을 해야한다. 예치금은 토스외환통장을 이용하여 환전할 계획이다. 환율이 좋을 때 미리 토스외환통장에 링깃으로 환전해 놓으면 좋지만 우리는 기약없는 승인을 기다리다 환전하지 못했다.

지금은 SMM2H 프로세스가 일년전과 달라졌다고 한다. 일년전에는 서류를 접수하기위해 여러번 MTCP에 방문 했었는데 지금은 온라인으로 서류를 접수하는 방식으로 변경 되었다고 한다. 온라인으로 바뀌어서 서류의 실수를 줄일 수 있고 왔다갔다하는 수고도 덜 수 있을 것 같다.

셀프로 비자를 신청해서 승인레터를 받기까지 약간의 넌센스같은 수고가 있었고, 비자 승인이 아주 오래 걸렸음에도 무사히 승인 레터를 받게 되었다는 감동이 있다. 비자 런으로 고생했던 작년을 회상하며 우리가족의 해외살이에 안정을 축하하는 맛있는 저녁을 먹으며 오늘을 기념 하기로 했다. 

Roasted Norwegian Salmon - Wonderboom

앤띵

보통 많은 사람들이 은퇴비자 신청을 에이전시에 맡긴다. 우리는 학생비자와 가디언비자를 셀프로 하면서 SMM2H도 셀프로 신청했다. 필요한 여러 서류를 잘 준비한다면 가져다 제출하는 수고를 위해 에이전시에 맡길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서류를 제출할 때나 이민청에 진행사항을 확인하러 갔을 때나 담당 공무원들은 의사소통에 정확성을 위해서 로컬스폰서나 에이전시와 동행하길 요구했다. 여러 번의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셀프로 진행해 승인까지 받으니 무언가 해낸 뿌듯함이 있다. 해외살이를 처음 해 보지만 하나씩 스스로 해결해 갈때 해외살이 내공이 쌓인다고 생각한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