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5

쿠칭살이 1년 엔진오일 교환 자동차 점검

쿠칭살이 1년 동안 매일 학교 픽업을 하니 어느새 5000KM를 넘게 탔다. 한국에서는 주말에 마트가는 용도로 운전하다가 매일운전하니 금방 키로수 5000키로를 넘었다. 

쿠칭살이 1년 엔진오일 교환 자동차 점검

엔진오일 교환을 하기 위해 작년에 쿠칭에서 자동차 정비를 할 때 친절했던 정비소 Hung Ann Auto Service Centre를 찾아갔다. 쿠칭살이 8개월차에 자동차를 정비했던 내용이 궁금하면 이전에 작성한 쿠칭살이 - 자동차 정비에 대한 내용을 함께 읽어보길 바란다.


11시 40분 정도에 갔는데 대기없이 바로 엔진오일 교환을 해줬다. 엔진오일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 저가형, 일반형, 고가형으로 가격대가 차이가 났다. 고가 자동차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엔진오일로 교환하기로 했다. 

엔진필터와 엔진오일

엔진필터와 엔진오일이 하나의 셋트로 함께 교환했다. 엔진오일 교환 가격은 RM 135이었다. 

폐오일제거

엔진오일교환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동안 다른 직원은 공기압을 맞춰주었다.

공기압 점검

엔진오일 교환을 마치고 엔진점검을 해줬는데 라디에이터 오일량이 부족해서 라디에이터 오일 누수가 의심된다고 했다. 물을 채우더니 내일 아침 시동을 켜기 전에 물이 비어있는지 체크해보라고 했다. 

라디에이터 오일량 체크

라디에이터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오일량이 부족하면 누수가 의심되고 엔진열을 식혀주지 못해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한다. 과열되서 엔진에 불이 붙는 경우가 라디에이터의 고장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다음날 등교시간이 바쁨에도 자동차시동을 하기 전에 라디에이터를 확인해보았다. 어제 물이 가득했던 부분의 물이 비어있었다. 

자동차 시동전 라디에이터 체크

사진을 찍어서 정비소에서 보여줬더니 라디에이터를 수리해야 하는데 하루정도 걸린다고 했다. 엔진오일 교체하는 것처럼 바로 되는 일이 아니었다. 아이의 학교 픽업을 고려해서 금요일 아침에 맡기고 토요일에 찾기로 했다. 금요일 오전에 정비소에 자동차를 맡겼는데 하루 걸린다더니 오후에 수리가 끝났다고 연락이 왔다. 라디에이터 누수에 관련해서 라디에이터를 수리하고 캡과 연결 호스를 교체하고 냉각수를 챙웠다는 수리내역과 교체한 부품을 함께 보여줬다. 아이 픽업시간에 딱 맞게 연락이 와서 기분 좋게 차를 찾아왔다. 

라디에이터 수리 내역

집에 오면서 운전할 때 느낌이 달라졌나 기대했지만 눈에 띄는 차이점은 없었다. 기분상 차가 좀더 잘 나가는 느낌과  쿠칭살이 2년차 경험이 쌓였다는 뿌듯한 생각이 들었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