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7

쿠칭살이 - 자동차 정비

자동차 정비

어디를 가든 매일 자동차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쿠칭살이에서 자동차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런데 중고로 구매한 우리의 자동차는 운전하면서 직진할 때 핸들이 똑바로 할 수 없었다. 항상 신경이 쓰였는데 어찌어찌 거의 8개월을 그런 상태로 운전하고 다니다가 드디어 큰 마음을 먹고 자동차 정비를 받아보기로 했다. 정해진 점검 날짜가 없으니 스스로 마음 먹고 실천하기까지 8개월이나 걸린 것이다.

타이어 교체

쿠칭은 자동차를 많이 이용해서 그런지 크고 작은 규모의 자동차 정비업체가 곳곳에 많이 보인다. 많지만 어느 곳으로 가야할지 모르기 때문에 자동차를 샀던 딜러가 알려준 정비업체를 방문했다. 하지만 거기선 휠 얼라이먼트는 안한다고 다시 가까운 정비업체를 알려줬다. 휠 얼라이먼트를 하기 위해 방문한 곳은 Hung Ann Auto Service Centre이다. 

Hung Ann Auto Service

자동차 정비 업체에 가보니 휠 얼라이먼트보다 더 급한 문제가 있었다. 타이어가 찢어져 있었던 것이다. 우선 타이어를 교체한 후 휠 얼라이먼트를 맞추기로 했다.

다행히 뒷바퀴는 상태가 괜찮아서 앞바퀴 타이어 두개만 바꾸었다. 기존에 쓰던 타이어는 금호타이어였는데 이곳에는 타일랜드 타이어 한 종류만 보유하고 있어서 타일랜드 타이어로 바꿨다. 타이어 가격은 RM 215이다. 금호타이어가 말레이시아 쿠칭에서도 보이니 신기하고 반가운 마음이 든다.

찢어진 타이어 교체

타이어를 교체하고 사진을 찍어보니 찢어진 상태가 생각보다 심각했다.정비받으러 안왔으면 어쩔 뻔 했나하는 아찔한 생각이 들었다. 

휠 얼라이먼트

휠 얼라이먼트 하는 건 처음 봤는데 3D WHEEL ALIGNER라는 장치를 이용해 숫자를 보면서 렌치로 휠을 조정하면서 얼라이먼트를 맞추는 것 같다. 휠 얼라이언트 비용은 RM 35으로 생각보다 저렴했다.

3D Wheel Aligner

자동차 정비 서비스 비용이 벽에 붙어있었다.

Hung Ann Auto Service 비용

예상하지 못한 타이어 비용이 들어갔지만 타이어는 소모품이라 안전운전을 위해 바꾸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휠 얼라이먼트를 맞추니 핸들을 똑바로 하고 직진이 가능해졌다. 

워터펌프 교체

혹시나 다른 부분은 괜찮은지 엔진점검을 했는데 또 다른 문제를 찾았다. 물이 끓는 듯한 소리가 났었는데 그것의 원인인 워터펌프를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워터펌프 교체 비용은 RM 3~400이라고 했다. 바로 교체하려고 했지만 워터펌프는 타이어 교체처럼 금방되는 게 아니고 반나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너무 오래 걸려서 워터펌프는 다른 날에 교체해야 했다. 

새롭게 알게된 자동차의 워터펌프에 대해 알아보니 워터펌프는 엔진이 열을 받지 않게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서 엔진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펌프라고 한다. 워터펌프가 고장나서 냉각수가 순환되지 않으면 엔진의 열을 식힐 수가 없어 엔진이 과열되고 고장이 날 수 있다고 한다. 

워터펌프 교체시기는 10만km 전후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는데 9만km를 탄 우리 자동차도 교체할 시기가 된 것이다. 

H.B Auto Tyre and Batteries Company

워터펌프 교체는 비용은 비슷했지만 더 친절했던 처음에 방문했던 H.B. Auto Tyre and Batteries Company라는 정비업체에서 하기로 했다. 오래 걸린다는 사실을 알았기에 미리 예약을 잡았다. 오전에 9시 이전에 가서 자동차를 맡기고 그랩으로 돌아왔다가 오후 3시에 수리가 완료된 자동차를 찾을 수 있었다. 워터펌프 교체 비용은 RM 3~400을 예상했는데 RM 295라고 해서 기분좋게 결제했다. 어제보다 안전해진 마음으로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되었다.

엔띵

한국에서는 정기점검으로 주기적으로 정비를 받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안쓰다가 쿠칭살이를 하면서 자동차의 현상 하나하나에 관심을 갖고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가는 능동적인 자동차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했다. 더운 날씨만 있는 나라라서 추운 겨울이 있는 우리나라보다 자동차의 수명이 길다고 하니 자동차에 관심을 갖고 문제를 하나씩 고쳐주면 안전하게 오래 탈 수 있을 것이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