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하브루타 교육을 하고 싶은 마음에 생활 속에서 아이에게 질문을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질문이 쉽게 나오지 않았다. 질문을 많이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질문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하던 차에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이 눈에 들어왔다. 책의 제목에서 질문 놀이를 배울 수 있을 것 같았다.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 |
하브루타 질문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공부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호기심이 커지고, 궁금증을 자극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소개하고 있다.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은 질문을 놀이처럼 쉽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적용한 사례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질문으로 바꿔 읽기, 짝과 질문으로 읽으며 생각 말하기, 질문 노래 부르기, 질문 릴레이, 질문 속담 놀이, 질문 꼬리잡기, 질문 잇기 놀이, 6하 원칙 질문 놀이, 질문 빙고 놀이, 질문 주사위 놀이, 질문 퍼즐 놀이, 손가락접어 질문 놀이, 질문 역할 놀이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질문으로 바꿔 읽기와 질문 릴레이, 질문 꼬리잡기는 가장 쉽게 해볼 수 있는 질문놀이로 바로 아이와 해봐도 좋을 것 같다.
질문으로 바꿔 읽기는 서술형을 의문형으로 바꿔말하기만 하면된다. 의문형으로 바뀌면서 그냥 지나쳤던 글에 호기심이 생기는 마법같은 일이 발생한다.
질문 릴레이는 주제 단어를 정하고 짝과 번갈아 주제단어에 관한 질문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친구와 어울려 적절한 선의의 경쟁을 하는 질문 놀이는 흥미와 질문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다툼이 있었을 때 질문 릴레이를 적용한 사례를 보여줬는데 무척 공감이 갔다. 싸우는 아이들에게 질문10개를 쓰라고 하면 질문을 쓰면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자신이 한 일을 되돌아보고 상대방의 기분과 입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질문을 서로 바꿔 읽는 순간 상대방의 마음을 알게 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게 되어 마음이 풀릴 수 있다. 상대의 질문에 나의 생각을 대답하면서 스스로 화해할 수 있게 된다.
질문 꼬리잡기는 상대에게 끝없는 재질문을 함으로써 깊이 있고 다양한 생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말꼬리 잡는 것과 유사한 방법인 것 같지만 질문에 활용을 하니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들어 다양하고 깊이 있는 대화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질문놀이에 대한 다양한 방법과 예시를 함께 들어줘서 이해하기 쉽다. 또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질문 놀이를 수업에 활용했던 내용까지 소개하고 있어 교직에 있는 사람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앤띵
질문을 하라고 하면 말문이 막히고 아무 생각이 나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뭐라도 알아야 질문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브루타의 핵심은 질문인데 질문을 한다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하브루타 질문놀이 수업을 읽으니 질문을 만드는 실천적인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것도 놀이처럼 즐겁게 질문을 만들고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생활에 질문놀이를 적용해보면 삶이 더 재미있어질 것 같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