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8

이루어지지 않는 아빠의 꿈에서 배운 나의 꿈을 향한 도전

해외살이를 왜 해? 

한국에서의 기반을 다 버리고 아무것도 없는데서 새로 시작 하라고? 

영어도 못하는데?

해외살이를 해보고 싶어서 신랑에게 말하면 돌아오는 반응이다. 새로 시작해야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강력한 반대를 해 왔다. 그럼 더 이상의 대화를 하고 싶은 생각이 사라졌다. 결혼을 하고 나니 서로 생각이 다른 배우자와 의견조율을 해야해는 난관이 있었다. 그렇게 해외살이의 꿈은 조용히 가슴에 묻혀져 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이루어지지 않는 아빠의 꿈에서 배운 나의 꿈을 향한 도전

아빠의 꿈

우리 아빠의 꿈은 환갑이 되면 엄마하고 전국일주를 하며 전국팔도의 맛집을 찾아다니며 전국일주를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환갑이 되어도 하고 있는 일을 놓을 수 없었고 칠십이 되면 그러겠다고 꿈을 미루셨다. 칠십이 되었지만 여전히 하던일을 하고 계시고 이제는 선뜻 오래 걷기 힘들어하는 엄마와 장기 여행을 떠나는 것에 대해 엄두도 못내는 것 같다. 

이런 아빠를 보며 꿈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꿈을 좋아하지만 막상 일상을 뒤로 하고 꿈을 향해 새로운 도전을 해야하는 용기를 내지 못한다. 해오던 일을 계속 해야할 것만 같은 의무감에 사로잡혀 하고 싶은 일은 마음속에 묻어둔다. 그러면서 나의 꿈은 이거라고 말하면서 행복해 한다. 연금술사에 나오던 그릇가게 주인이 그랬다. 타인이 보면 순례를 떠나기만 하면 그의 꿈은 이루어지는 것인데 몇십년동안 마음으로만 그 꿈을 간직했고 그 꿈이 이루어지면 꿈이 없어질 것을 두려워했다. 

꿈을 이루는 나이

연금술사

내가 좋아하는 책 연금술사는 꿈을 자아의 신화로 표현하고 있다. 꿈이 있지만 마음으로만 바라는 사람, 꿈을 찾아가는 사람, 꿈을 찾아 가다 역경에 좌절하고 꿈을 포기하고 마는 사람, 역경을 이겨내고 마침내 꿈을 이루는 사람 등 꿈을 이루는 것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꿈을 뒤로 미루면 미룰수록 못 이룰 확률이 높아진다. 연금술사에 나오는 신이 말한 것처럼 자아의 신화를 이룰수 있도록 도와주는 표지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약해져 간다. 나이를 먹으면서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고 의욕이 떨어지기 때문에 꿈을 이루기에 도전하기 어려운 것을 의미한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젊을 때 하고 싶은 것을 주저하지 말고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최근에는 피겨여왕 김연아 처럼 십대나 20대에 성공하는 사람도 많다. 어릴 때부터 꿈을 위해 달렸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 꿈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오늘은 내일보다 하루 젊다. 중년은 장년보다 젊고 오십대는 육십대보다 젊고 육십대는 칠십대보다 젊다. 나이가 많다 생각되는 나도 나보다 조금 나이 많으신 분과 이야기 해보면 '내가 그때는 잘 나갔어. 내가 그 나이라면 다할 수 있지.' 라고 말씀하신다. 그들의 나이도 다른 사람이 보면 더 젊은 나이고 뭐든 다 할 수 있는 나이일 것이다. 

사람이 지나서 생각하면 과거에 나는 다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 과거를 만드는 현재에 무엇이든지 도전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래서 시간이 흐른 뒤 그때 그걸하지 못한 걸 후회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앤띵

나도 해외살이를 하며 세계여행을 하고 싶은 꿈이 있다. 아빠의 꿈에 대해 알기 때문에 나의 꿈도 아빠처럼 환갑으로 미루고 싶지 않다. 결혼하기 전에 꿈을 실행 했으면 좋았겠지만 그때는 깨달음이 없었다. 지금이라고 늦지는 않았지만 20대엔 나만 생각하고 결정하면 실행할 수 있는 일도 지금은 함께 고려해야 하는 가족이 있다. 생각이 다른 배우자의 난관이 있었지만 작년 꿈을 이룰 수 있는 표지가 나타났다. 그것을 포착했고 세계여행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었다. 

지금 나는 말레이시아 쿠칭에서 아이를 국제학교에 보내며 해외살이를 하고 있다. 해외여행이 아닌 해외살이를 해본적이 없었던 기에 세계여행을 위한 적응기간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꿈은 가족과 함께 이루어나갈 것이다.

연금술사 - 고통에 대한 두려움

해외살이를 반대하던 신랑의 마음에도 낯선 곳에서 새로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정작 해외살이를 하면서 새로운 것을 알아가고 해결해 가는 것에 대한 재미가 있다. 막연한 두려움으로 꿈을 미루지 말고 꿈을 가진 모두에게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노력 하라고, 도전 하라고 말하고 싶다. 꿈을 이룰 시간은 바로 지금이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