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를 깨닫다
아이와 함께 매일매일 글을 쓰기로 했다.
왜냐하면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을 읽었더니 아이와 같이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을 키워서 독창적인 인간으로써 미래의 AI시대에 AI를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길 바라는데 이 책은 글쓰기가 생각을 키워 준다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매일매일 10분씩 오레오 글쓰기를 하면 논리적 사고력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문장이 이책의 나가는 말에 있다.
하버드 대학교는 학생들을 리더로 키우기 위해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했고, 이를 위해 읽고 쓰기를 집중적으로 가르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쩌면 커다란 깨달음이 아닌 당연한 이야기같지만 이책을 읽지 않았다면 의식하지 못하고 지내게 될 뻔 했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매일매일 글쓰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설렌다.
해외살이 중 책읽기
해외살이 중에는 밀리의 서재와 같은 전자책을 이용하면 독서를 부담없이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해외살이 중이라 종이책을 읽는 독서는 조금 어려웠다. 도서관의 도서대여 서비스를 쉽게 이용했던 국내와 달리 영어책이 아닌 한글책은 접하기 쉽지 않았다.
언젠가 캐다나에 이민간 사람이 어린 아이에게 현지 도서관에서 책을 대여해서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게 했더니 영어가 쉽게 트였다는 강연을 들은 적이 있다. 그래서 나도 현지 도서관에서 책을 대여해서 아이에게 읽기를 권했지만 영어책보다 한글책을 읽는 것을 좋아해 밀리의 서재를 이용하기로 했다. 밀리의 서재에 다양한 전자책이 많이 있기 때문에 책이 없어서 못읽는 일은 거의 없이 잘 이용하고 있다.
초등학생인 아이는 초등 권장도서들을 재미있게 읽고 있다. 학교 과제를 해결하고 자유시간마다 좋아하는 코딩을 하거나 밀리의 서재에서 책을 읽는다. 잠자리에 들 시간까지 푹빠져서 책을 읽는 모습이 기특할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해외살이 중 여행하기
해외살이를 하면서 여행을 통해 새로운 도전 및 문화체험의 기회를 많이 만들기로 했다.
왜냐하면 한국에 오가면서 경유지로 여행해도 좋지만 한국에서 직접가는 거리보다 가까워 주변 나라를 여행하기 좋다. 여행을 하며 직접 체험하고 느끼고 깨닫는 그랜드투어 같은 배움이 진짜 배움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겨울방학에 한국에 다녀오면서 경유지였던 코타키나발루에서 페러세일링과 씨워킹을 했는데 처음이지만 용감하게 해냈다. 처음이라 두려움반 기대반으로 기다리는 시간도 있었지만 멋지게 해내고 나니 재미와 함께 자신감이 커져있었다.
앞으로도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많이 만들 계획이다.
생활에서 아이와 오레오 법칙을 실천하자
생활에서 아이와 오레오 법칙을 실천하고 싶다.
글쓰기를 깨닫고 설레임을 느끼는 이유는 독서와 여행으로 아이의 앞날을 준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중요한 것을 빠뜨렸다는 것을 깨닫고 중요한 글쓰기를 실행아이템으로 추가할 수 있었기에 이 책을 읽은 이 시간이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오레오 글쓰기를 아이와 하기로 했다.
내가 해외살이를 하기 시작할 때 독서와 여행이면 충분히 아이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1년을 보냈다. 밀리의 서재를 통해 독서를 많이 하게 했고 현지 적응을 하면서 여행을 틈틈히 계획하여 새로운 도전을 하기도 했다. 2년차 해외살이를 하며 이책을 읽은 지금도 독서를 하며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다. 만약 이책을 읽지 않았다면 독서와 여행과 함께 글쓰기가 추가되지 않았을 것을 생각하니 오늘 이 책을 읽은 이시간이 너무 소중하다.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
주말을 이용해 아이에게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읽기를 권할 예정이다. 그리고 오레오 법칙에 맞춰 4문장의 에세이쓰기를 매일 연습하려고 한다. 아이와 생활에서 실천할 오레오 글쓰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화를 할 때 다음과 같이 오레오 대화를 유도해 보겠다.
하고싶은 이야기가 뭐야/그말을 하는 이유가 뭔데/한번 예를 들어볼래?/다시한번 말해줄래?
둘째, 그 날 배운 것을 노트에 쓰면서 공부하도록 하겠다.
셋째, '하버드생처럼 하루 10분 글쓰기' 주제 예시를 이용하여 에세이 글쓰기를 하겠다.
해외살이 2년차에 아이와 함께 에세이 글쓰기를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으니 벌써일년 후의 모습이 기대된다. 매일매일이 중요한 글쓰기임을 알기에 빠뜨리지 않고 글쓰기를 통해 아이와 함께 변화해 가겠다.
0 comments:
댓글 쓰기